본문 바로가기
경제공간/주식공간

한국투자증권 예탁금 이용료, 지급 이자율 정리

POSTED BY© 白夜行™ 2022. 8. 19.

 한국투자증권을 포함한 증권사 예탁금은 주식 거래를 위해 위탁 계좌와 함께 CMA 계좌를 개설하고, 주식 매수를 위해 위탁 계좌에 일정 금액을 입금하게 됩니다. 주식 매수를 위해 증권 계좌에 입금해 놓은 돈을 고객예탁금이라고 하며, 증권사에서는 투자자로 부터 금융투자상품의 매매 등의 거래와 관련하여 예탁금을 이용하고 예탁금을 이용하는 이용료로 일정 비율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이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증권사의 고객 예탁금은 코스피와 코스닥, 해외주식 등을 매수하기 위한 대기자금으로, 고객 예탁금 잔고를 통해 주식 시작의 미래를 예측하는 척도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예탁금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 경우에는 주식 매수를 위한 대기자금이 늘어나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투자를 하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어 앞으로의 주가는 오르게 됩니다. 반대로 예탁금이 점점 감소하는 경우에는 앞으로의 주가가 내려가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영업점 개설계좌 예탁금 이자율

지급대상 지급이율 비고
위탁자 예수금
집합투자증권투자자예수금
장내파생상품거래예수금
연: 0.40%
(단, 50만원 미만 : 연 0.10%)
2022.07.07 기준

 

 한국투자증권 영업점(지점)에 방문하여 증권 계좌를 개설한 경우 위탁자 예수금과 집합투자증권투자자예수금, 장내파생상품거래예수금 등의 예탁금 이용료는 50만원 미만은 연 0.10%, 50만원 이상은 연 0.40%가 적용되어 예탁 금액에 비례하여 3개월 마다 지정 된 금액의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은행연계 개설계좌 한국투자증권 예탁금 이자율

지급대상 지급이율 비고
위탁자 예수금
집합투자증권투자자예수금
장내파생상품거래예수금
연: 0.40%
(단, 50만원 미만 : 연 0.10%)
2022.07.07 기준

 

 시중은행 영업점(지점)에 방문하여 한국투자증권의 증권 계좌를 개설한 경우 위탁자 예수금과 집합투자증권투자자예수금, 장내파생상품거래예수금 등의 예탁금 이용료는 50만원 미만은 연 0.10%, 50만원 이상은 연 0.40%가 적용되어 예탁 금액에 비례하여 3개월 마다 지정 된 금액의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예탁금 이용료 정기지급일은 3월과 6월, 9월과 12월 등 매 3개월에 해당되는 월의 첫번째 일요일 익영업일로, 전번 정기 지급일로 부터 금번 정기 지급일 전일까지의 기간이 적용됩니다. 계좌폐쇄시는 최근 이용료지급일 부터 계좌폐쇄일 전일까지의 평잔을 적용하여 지급 되고, 미수금 발생 계좌의 예탁금 이용료 계산 시 각 일별 예탁금 잔고와 미수금은 상계하지 않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을 포함한 증권사 예탁금 지급 이자는 이자소득 원천징수가 되고, 해외선물과 FX마진의 예탁금 이용료는 원화예수금에 대해 지급되며, 외화의 경우 해당국가 통화와 관계없이 예탁금 지급이율이 0.0% 입니다. 향후 시장 금리(달러예금 등) 변경이나 한국투자증권의 예탁금이용료 정책 변경 시 지급이율이 변경될 수 있으며, 이자율 변경 시에는 영업점과 홈페이지, HTS 등에 공지를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