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1899년 대한천일은행으로 시작하여 1911년 조선상업은행, 1950년 한국상업은행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1956년 증권거래소에 상장 되었으며, 1999년 한일은행과 합병하여 한빛은행으로 개칭한 이후 2002년 부터 현재의 행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W3C의 웹 표준 인증과 함께 국내 최초로 ActiveX를 사용하지 않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작하여 윈도우와 매킨토시,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 크롬과 사파리, 오페라 브라우저 환경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한 로그인 상태에서도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갱신이나 재발급 받는 방법은 먼저,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로그인 버튼 우측의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한 후 서비스 유형에 따라 '개인' 또는 '기업'을 선택 합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 개인 또는 기업을 선택하면, 인증서 유효기간이 지나거나 처음 받은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다른은행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타기관공인인증서 등록/해지, 유효기간을 연장하려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갱신, 우리스마트뱅킹을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인증서복사 등 해당 메뉴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을 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발급/재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인증서 종류 선택에서 발급 비용이 무료인 '◉ 개인 은행/신용카드/보험용'과 연간 4,400원의 '범용' 및 '전자세금융 공인인증서' 중 선택을 하고, 전자금융거래와 인터넷뱅킹서비스, 금융결제원과 yessign 거래와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에 '☑' 체크를 한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본인 확인 단계가 진행 됩니다.
사용자 본인 확인은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확인 하는데, 아이디가 생각 나지 않는 경우에는 'ID 조회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조회할 수 있으며,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보안수단입력' 단계가 진행 됩니다.
보안수단 입력 단계에서는 보안카드의 경우 일련번호 8자리 중 임의의 3자리 숫자와 35개의 4자리 숫자 중 임의의 앞 2자리와 뒤 2자리,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인 OTP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일련번호와 인증번호 6자리 등 보안매체에 따라 입력을 하고, 추가인증수단에서 갱신이나 재발급 시에는 '◉2채널인증(전화승인)', 최초 발급의 경우 영업점에서 발급 받는 6자리의 '◉ 1회용 인증번호' 등을 선택하면 되는데, '휴대폰 SMS 인증' 방법의 경우 전자금융사기 등의 보안사고로 인해 현재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이나 일반전화 등을 이용하여 2채널 인증을 선택한 후 선택한 전화번호로 우리은행 대표전화 1599-5000번에서 발신이 되며, ARS 인증번호 확인 후 두자리 숫자를 버튼으로 입력하여 전화승인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신규나 재발급 시에는 출금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고, 필수입력사항 중 이름과 주소, E-mail 및 선택입력사항의 영문명 등을 입력한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암호 및 저장위치 선택 단계가 진행 됩니다.
발급정보 확인에서 이용자 ID와 성명, 연락주소와 전화번호, 휴대폰 및 이메일 등의 개인정보가 맞는 경우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웹 페이지의 메시지' 창이 활성화 됩니다.
공인인증서 저장은 PC의 하드디스크 보다 USB등 이동식 저장매체에 보관하면 안전하고, 일반 인터넷사이트 비밀번호와는 다르게 설정 및 스마트폰에서의 주의 사항에 대한 안내가 있는 웹 페이지의 메시지 창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저장매체 선택 창이 활성화 됩니다.
저장매체 선택에서 '◉ 하드 디스크'와 '◉ 이동식 디스크(플로피/USB), 'IC 카드'와 'CSP', 'USB 토큰'과 '보안 토큰', 휴대폰 인증서 저장 서비스나 전자서명(금융결제원) 중 '◉' 선택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창이 활성화 됩니다.
인증서 암호 입력 창에 문자/숫자/특수문자 조합의 10자 이상의 문자로 인증서 암호와 암호 확인 란에 입력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발급이 완료 됩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금융결제원 공인인증기관으로 부터 인증서를 발급 받았습니다.' 라는 웹 페이지의 메시지 창이 활성화 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완료 되는데,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시에는 계좌번호 입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통장이 없는 경우에는 먼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보안카드나 OPT 등의 보안매체와 함께 인증서 저장을 위한 USB 메모리 등의 이동식 디스크 등을 미리 준비하면 편리하게 진행 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를 다른은행이나 공공기관 등에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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